공부/GTQ

GTQ 포토샵 1급 합격/독학/후기/공략

natom_ 2018. 12. 17. 22:21
반응형

최근에 급 관심이 생겨서 독학으로 배운 GTQ!

GTQ 그래픽기술자격증은 프로그램 별로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으로 나눠져 있고

시험은 급수별로 1,2,3급이 있고, 필기 시험이 없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1,2급은 90분의 시험시간 동안 4문제, 3급은 60분의 시험 시간 동안 3문제를 제출하면 된다.

시험 시간동안 주어진 사진으로 시험 문제에 맞게 포토샵 작업을 해서

JPG, PSD파일을 각 1개씩 저장해서 제출 하면 시험 끝-


처음에는 시험 시간동안 준비 할 수 있는 시간이 촉박해서 무난하게 2급을 응시하려 했지만

2급 문제로 연습을 했을 때 시간이 예상보다 너무 많이 남아서 1급을 그냥 한 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접수했다.


처음에는 펜 도구로 그림을 그리는게 익숙치 않아서 시험 시간인 90분을 훌쩍 넘기고 1시간 50분동안 한 회를 그렸을때 엄청 엄청 당황했다.

2급으로 시험 급수를 낮출까 했지만 이왕 하기로 한거 1급으로 해보자 했다.



시험 문제는 GTQ시험과 여러가지 시험을 주최하는 한국 생산성 본부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찾을 수 있다.

링크 -> https://license.kpc.or.kr/


GTQ 1급 시험을 준비하는데, 시험 까지 5일의 시간이 있었다.

5일동안 하루에 2회 분량을 그리니 나중에는 그림의 효과를 제대로 줬는지 검토할 만한 시간의 여유가 생겼다.

시험 전 마지막 이틀은 1번 4번 문제의 패턴과 패스 위주로 연습했다.


GTQ 포토샵 1급 시험에서는 시험 문제당 권장(?) 소요시간이 있는데 (포토샵1급 권장시간/ GTQ1급 권장시간)

1번 문제 - 17분

2번 문제 - 13분

3번 문제 - 25분

4번 문제 - 34분


나머지 1분은 제출 시간이라고 치고, 저 시간 안에 문제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시험을 준비했다.



시험 문제는 비슷한 경향으로 아래와 같이 출제 된다.


1번 문제 - 필터, 패스, 마스크, 레이어 스타일, 모양 도구, 문자효과

2번 문제 - 필터, 색상 보정, 레이어 스타일, 모양도구, 문자효과

3번 문제 - 배경, 필터, 레이어 스타일, 색상 보정, 문자효과, <출력형태>참조

4번 문제 - 배경, 패턴, 레이어 마스크, 필터, 레이어 스타일, 색상 보정, <출력형태>참조, 문자 효과



1번과 2번 문제는<출력형태> 참조가 없고 문제에서 보이는 것 처럼 그리면 된다.

1번 문제에서 주의 해야 할 점은 역시 패스이다.


시험 치기 전 이것 저것 찾아보다 1번 문제에서 패스는 함정이라는 말이 많이 보였다.

어려운 패스모양이 나왔으면 대충 그리고 넘어 가야 다음 문제를 푸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다.

후기를 보니 대충 그려도 감점사항 없이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너무 대충 그리지는 말고, 문제와 비슷하게 성의껏! 그리면 인정해 주는 것 같다.



2번 문제는 딱히 주의사항이랄것도 없이 문제와 똑같이 해결해 가면 된다.

시험에서 시간을 가장 적게 잡아야 하고, 벌어야 할 문제!

연습하면서 10분 안으로 그리는 연습을 했다.





3번과 4번 문제에서는 <출력형태>참조가 나온다.

모양 도구에서 효과를 주어야하는 부분이 많이 출제 되고,

참조 사진을 모양 그대로 가져와 아무런 효과를 주지 않는 부분도 나오니 문제에 없다고 참조 사진을 추가 하지 않으면 감점요소가 된다.

또한, 불투명도와 레이어 효과등 다양한 효과를 줘야하니 주의한다.


그리고 3, 4번 문제는 배경색을 따로 지정해야하는 문제이므로 배경색을 지정해주는 단축키를 외워가도록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어렵고 복잡한 4번 문제는 패턴 부분에서 어려움이 많다.

패턴을 먼저 문제에 나와있는 크기로 만든 후 패턴 정의를 하고 문제의 모양에 맞게 패턴을 부어준다.

패턴을 부어주는 방법은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하는 방법과 영역 지정을 통해 칠해주는 부분 다양하다.



문제가 이해가 가지 않고 방법을 모르겠어서 막히는 부분은 한 번 문제를 다 풀어 본 후 유튜브에서 문제풀이를 보고 다시 그려보는 방식으로 공부했다.

동영상 제작자 마다 방법이 다르고, 정해진 방법이 있는것이 아니라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어 자신한테 맞는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는것이 좋을 것이다. 





시험은 CS3로 진행 했고, GTQ 1급은 70점 이상이 합격 점이다.

상세 점수를 캡쳐한거는 사라졌다..ㅠㅠ


시험 결과는 시험을 치고 2주 후에 발표가 난다.

그러고 성적 공시 기간이 1주일이였나....?


시험 칠 때는 진짜 여유 부리면서 쳤는데 생각보다 점수가 낮게 나왔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번 3번 문제에서는 감점이 하나도 없었는데

1,4번 문제에서 패스 감점이 있었고, 또 4번 문제에서 위치 감점이 있었다.

패스 감점 부분은 어느정도 생각했는데 위치 감점이라니..ㅠㅠ


시험을 치기 전에 봤던 후기에서 위치 감점은 크게 신경 안쓴다고 200단위로 잡아 하면 된다고 해서 시험 칠 때 위치를 200단위로 크게 잘라서 위치를 잡아줬다.

근데 감점..ㅠㅠ....흑



100단위로 선을 그어 정석대로 하는 것이 감점을 당하지 않는 최선의 방법일 ㄱ

그래도 뭐 합격이니까 zzzz




여담이지만, 내가 시험 친 수험장의 시설이 조금 열악했다.

한참 더울 때 시험을 쳤는데 에어컨 고장에다가 큰 선풍기를 틀어서 시험지 날리고 눈 시리고..ㅠㅠ


그리고 최악이였던 것은 CS3 프로그램의 사용 기한이 만료 되었다고 시험을 치기 직전에 알게 되었다.

게다가 감독관들은 해결 방법을 모름.....

컴퓨터 시간을 확인 해보니까 1900-01-01 이였나? 그래서 혹시나 프로그램 시간 설정 때문에 그런거 아니냐고 여쭤보니

그거랑 상관없다고 단호하게 얘기 하시더니

다른 감독관들도 막 불러서 시험장을 어수선 하게 하고 난 뒤

프로그램 시간 설정이 잘못되어있어서 그런거라고 했다....

시험 치기 전에 문제 제출 방법도 알려주고 하는데 그런거 하나도 못하고 시험 시작..ㅠㅠ


그치만 뭐 합격이니까 :) ㅋㅋㅋㅋㅋㅋ


그래도 만약 문제가 생기면 당황하지 말고 모르는 부분이 시험 문제에 관련된 것이 아니라면 감독관님들이 비교적 잘 알려주셔서 손을 들어 여쭤보면 괜찮을 것이다.



혼자 횡설 수설 한 시험 후기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을 시험처럼 권장 소요 시간에 맞게 그려나가면서 

시간이 초과되면 그냥 우선 저장하고, 다른 문제로 넘어 가는 것이 좋다.


그럼 급 마무리!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다 합격하실꺼에여 화이팅!! :)

반응형

'공부 > GTQ'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 단축키 정리 / GTQ 단축키  (0) 2018.08.07